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은 평상시보다 화장실을 자주 가고,
소변이 빈번하게 자주 마렵게 되면 그 증상은 때때로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하죠.
잦은 배뇨는 일성적인 생활을 망칠수도 있는 큰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요.
수면의 주기를 방해해서 수면부족을 야기하고, 건강상의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소변을 자주 보는 원인과 그 이유 해결책을 무엇일까요?
잦은배뇨의 문제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의학적으로 빈뇨의 증상은 하루에 3리터 이상의 소변을 볼 때입니다.
이것을 의학적으로는 다뇨증이라고 알려져 있죠. 요실금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그 원인은 요실금과는 다르며, 잦은 배뇨는 건강상에 더 심각한 상태를 나타낼 수 있죠.
문제를 조기에 파악하지 못하고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합병증까지 유별할 수 있습니다.
배뇨를 자주 하는 증상이란 무엇인지 살펴보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에 6~7번의 소변을 봅니다. 이것보다 자주 보시나요?
오줌을 보는 것은 인체에서 독서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신장은 노폐물을 걸러내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죠.
하루에 평균 2L의 물을 마셨을 때 6-7번 소변을 보는 것은 정상범위입니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소변을 본다면 건강상의 이상을 의심해봐야겠죠?
잦은배뇨의 이유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하루 3L 이상의 오줌이 마려운 증상이라는 것을 아셨는데요.
그렇다면 이 잦은배뇨,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이유는 정말로 다양합니다.
소변은 다양한 이유 때문에 마렵기 때문이죠. 복잡한 신체대사와 환경변화도 영향을 미치구요.
아시겠지만 액체종류를 너무 많이 마실 때, 특히 알콜이나 카페인을 마시면 그 증상이 더 심해지죠.
그리고 이런 현상은 대게 밤중에 일어나서 수면방해를 야기합니다.
만약 빈뇨 증상이 만약 이러한 환경적인 이유때문이 아니라면,
신장과 수뇨관, 방광의 문제일 수도 있으며, 건강상의 문제로 인한다면
진성 당뇨병, 요붕증, 임신, 전립선 문제와 같은 의학적인 질환이 그 이유가 될 수 있죠.
기타 다른 이유로는 뇌졸중과 같은 신경계 상태, 요로 감염, 골반 부위의 종양,
방광암, 신장결석, 요실금, 요도강제, 암 치료중의 부작용 등이 있습니다.
평상시에 너무 과하게 소변이 자주 마렵다고 생각하신다면, 의학적인 문의도 필요하겠죠?
당장 병원 달려가야 할 때
위에서는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과 의학적인 관계에서 대해서 말했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소변이 평소보다 자주 마려운 것은 일시적인 문제일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 커피, 맥주를 많이 마셔서, 어젯밤에 한 잔 좀 거하게 걸쳐서 그런 것일 수 있죠.
다른 증상이 없이 단순히 소변만 자주 바렵다면 말이죠.
하지만 아래와 같은 증상을 동반한다면 꼭 병원을 찾아가셔야 합니다.
첫째로 빈뇨 증상과 함께 소변을 볼 때 아프고 불편함을 느낄 때입니다.
두번째는 소변을 보는데 평소보다 색이 너무 흐리거나 진하거나 피가 날 때 입니다.
세번째는 소변을 보는데 잔뇨감이 남으며, 요실금 증상을 보일 때 입니다.
네번째는 나도 모르게 지리는 즉, 참지 못하고 충동적으로 소변을 보게 되는 증상입니다.
다섯번째는 잦은 배뇨 증상과 함께 식욕과 갈증이 증가하고 열과 오한이 날 때 입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당장에 병원으로 달려가서 진찰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