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탄원서 작성 요령

    뉴스를 보다 보면 누군가 구속되어 있는 사람을 위해서 탄원서 작성을 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탄원서의 탄원은 탄식할 탄에 원할 원을 쓰는데요. 이 말대로 사정을 하소연하여 도와달라고 바라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당장에 포탈사이트에 탄원서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면 여러가지 의견이 나옵니다.

    탄원서 작성 요령에 따라서 탄원서가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는 달라지게 된다는 것이 거의 대부분의 답변입니다. 그 효과가 무조건적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탄원서도 가해자가 어떤 범죄를 저질렀느냐, 그리고 반성의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탄원서에 적절하게 적어냈느냐도 탄원서 효과에 대한 중요한 포인트일 것입니다.

    지인과 가족의 탄원서 효과는?

    01

    탄원서 작성 요령을 살펴보는 것은 탄원서로 인해서 내 지인이나 가족이 실형을 살거나 조금이라도 형량을 줄여보기 위함일 것입니다. 대부분 '존경하는 재판장님께'라고 시작하는 이런 탄원서를 법관들은 하루에도 수십 건씩 받아본다고 합니다. 드라마, 영화에서 법정 관련 주제나 장면이 나오면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이런 탄원서와 관련된 장면이기도 하죠.

    012

    탄원서 작성 요령에서 정해진 탄원서의 양식이 있을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지 모릅니다. 하지만, 법관들이 탄원서를 얼마나 많이 봤을까요? 논술도 아니고, 정해진 양식의 탄원서는 거의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형사재판일 경우에는 특히나 객관적인 증거가 우선이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합니다.

    탄원서가 효과가 있던 경우

    01

    탄원서 작성 요령이 있다고 한다면 말 그대로 법관들의 마음을 움직인 탄원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 글을 작성하기 위해 탄원서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실제로 도박으로 실형을 선고받은 아내가 전지에 손톱만한 글씨로 정성어린 내용이 담긴 탄원소로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아 풀려난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012

    탄원서 작성 요령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 어린 글로 호소를 하는 것이라고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성문도 마찬가지입니다. 피고인이 얼마나 반성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그리고 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에 대해서 진심을 담아서 변명하지 않고 작성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탄원서 대필?

    01

    탄원서 작성 요령을 알아보고 좀 더 탄원서를 모범적으로 작성하기 위해서 탄원서를 전문적으로 대필해주는 업체도 있습니다. 가격은 대게 1장에 5만원이며, 2장에 9만원에서 10만원 정도입니다. 이러한 업체들을 살펴보면 감형이나 선처를 보장한다고 하지만, 그 효과에 대해서는 법관을 제외하고는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012

    탄원서 작성 요령을 정 몰라서 이러한 대필업체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업체에서 써 준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업체를 통한 탄원서는 대게 평이하며, 감정에 호소하는 글도도 뻔하게 쓰이기 때문에 재판관들은 거의 바로 알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거기에 탄원서 샘플을 보면 어떤 문구들은 너무 자주 쓰이기까지 하죠.

    잘 쓴 탄원서란 무엇일까?

    01

    탄원서 작성 요령, 그렇다면 잘 쓴 탄원서란 무엇일까요? 우선 탄원서에 들어가야 할 주요 요소는 적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탄원인과 피탄원인과의 인적사항과 관계에 대해서 말이죠. 그리고 탄원서를 작성하는 계기와 그 이유에 대해서 감정적으로 호소하되, 피고인에 대한 정보를 객관적으로 균형있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01

    탄원서 작성 요령으로 탄원서의 장수는 A4용지 1장에서 2장정도가 가장 좋으며, 자필로 작성해도 좋지만 글씨를 알아보기 힘들다면 워드로 작성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한 후에 피탄원인의 평소 행실을 벌어진 사건과 연관하여 진솔하지만 호소하듯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사여구나 사자성어는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사건과 관련이 없는 일을 적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